육상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


육상

육상

육상

 

 

 하계

전체보기 바로가기

골볼

농구

댄스스포츠

론볼

배드민턴

보치아

사격

수영

승마

싸이클

양궁

역도

요트

유도

육상

조정

좌식배구

축구

탁구

텐핀볼링

휠체어럭비

휠체어테니스

휠체어펜싱

 

 

 

육상 Athletics

 

 




 

경기소개

 

지국제아마츄어육상경기연맹(IAAF)규칙이 전 세부종목에 적용되며, IBSA(국제시각장애인경기연맹), ISMWSF(국제스토크맨드빌휠체어경기연맹), ISOD(국제장애인경기연맹), CP-ISRA(국제뇌성마비인경기연맹)의 장애별 국제스포츠기구에 따라 약간의 예외규정이 있다. 

 

트랙경기 : 100m, 200m, 400m, 800m, 1,500m, 10km단축마라톤이 있다.. 

 

휠체어레이스 : 선수는 출발위치에서 출발선이나 그 전방지면에 휠체어의 앞바퀴가 닿아서는 안된다. 릴레이경기는 각 팀에게 2개의 인접된 코스가 배정되며 선수는 배정된 두 코스 중 하나를 택할 수 있으나 전국장애인체전에서는 실시되지 않고 있다. 

 

시각장애 : 100m 경기에서 T11등급 선수는 독주하고 2명 이하의 음향 신호자 도움을 받을 수 있되, 한명은 40m∼60m 지점에서 안내하고 다른 한명은 결승선 뒤쪽에 위치해야 한다. T12등급도 선수 및 가이드런너를 위해 2개 레인을 배정 받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한 조의 편성인원은 최대 4명을 초과할 수 없다. 안내방법으로는 선수의 팔꿈치를 잡고 뛰거나, 끈으로 인도하는 방법, 서로 나란히 뛰는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선수는 가이드런너로 부터 구두지시를 받을 수 있다. 끈의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선수와 가이드런너는 레이스도중 0.5m이상을 떨어져서는 안 된다. 200m경기에서 T11, T12등급의 선수는 4명씩 경기를 하되 가이드런너와 함께 동시에 출발한다. 400m이상의 중장거리 트랙경기의 경우에서도 2명의 가이드런너를 허용한다. 가이드 런너는 선수가 결승선을 통과할 때 반드시 선수 뒤에 위치하고 선수와 명확히 구분될 수 있도록 밝은 오렌지색의 런닝셔츠를 착용한다 

 

필드경기 : 원반던지기, 창던지기, 포환던지기, 높이뛰기, 멀리뛰기, 제자리멀리뛰기, 멀리던지기, 정확히던지기, 곤봉던지기

 

휠체어경기 : 필드경기용 휠체어는 4개의 바퀴를 가져야 하며 쿠션의 최대 높이는 63cm를 초과할 수 없고 두께는 10cm를 초과 할 수 없다. 투척 경기 시 휠체어가 안정될 수 있도록 서클 앞쪽 상반부로부터 약 1m 떨어진 바닥에 금속으로 된 말뚝으로 고정한다. 

 

뇌성마비 : 장애별 특성에 따라 곤봉던지기, 정확히던지기, 소프트볼던지기와 같은 특수한 종목도 있다. 

 

시각장애 : 높이뛰기에서 F11등급 선수는 방향설정을 위해 바를 만져 볼 수 있으며 음향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멀리뛰기에서 F11, F12등급 선수는 모래사장 쪽으로 두 개의 방향설정 평행선이 그어져야 한다. F11등급 선수는 음향적인 도움을 받는다.

 

경기단체

 

홈페이지 : http://kafd.kosad.kr

상단으로

TEL. 033-816-1000 FAX. 033-816-1099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강원체육회관 1층 우)24239
회장 : 최 문 순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관 리 자

Copyright © GWSAD 강원도장애인체육회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