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치아

본문 바로가기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


보치아

보치아

보치아

 하계

전체보기 바로가기

골볼

농구

댄스스포츠

론볼

배드민턴

보치아

사격

수영

승마

사이클

양궁

역도

요트

유도

육상

조정

좌식배구

축구

탁구

텐핀볼링

휠체어럭비

휠체어테니스

휠체어펜싱

 

보치아 Boccia  

  경기소개

 

 보치아는 그리스의 공 던지기 경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과거 이태리에서 성행했으며 보치아와 유사한 경기가 로마제국 전역에서 성행했다고 하며 이것은 후에 론볼링이나 나인 볼 등으로 발전되었다. 보치아는 국제 뇌성마비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협회(Cerebral Palsy -International Sports and Recreation Association : CP-ISRA)의 경기규정집 제3집(판)에서 볼링과 유사한 경기로 처음 소개되었다.

 

  국내의 보치아에 대한 보급은 서울장애인올림픽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1987년 해외 전문가 초청 강습회를 국내에서 개최하여 보치아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87년 제7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처음으로 국내에 보치아 경기가 치러졌다. 88년 4월 27일 ~ 29일 3일간 제2차 해외 전문가 초청 보치아 강습회를 개최하여 강습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88년 서울장애인올림픽에 보치아 종목 심판으로 참가하였다. 이후 국내에서는 올림픽대회 때 보치아 종목 심판 교육을 받으신 분들이 모여 '보치아개발보급협의회'라는 단체를 결성하여 보치아의 보급 홍보 연구를 위해 활동을 하였다.

 

 국내에서는 한국뇌성마비복지회 주최로 1990년 9월 26일 ~ 28일까지 10개 단체 선수 76명이 참가한 제1회 전국뇌성마비인보치아경기대회를 시작하여 2006년까지 17회의 보치아경기대회를 개최하였고 부산대회 전남대회 등 지방에서도 보치아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후 대한장애인보이아연맹이 창립하여 2007년 7월 18일 ~ 21일까지 남양주문화체육센터 체육관에서 본 연맹 주최 주관으로 제1회 전국보치아선수권대회가 치루어진 이후 매년 연맹회장배 전국보치아선수권대회를 개최하여 많은 선수들이 참가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100개 이상의 시설 단체 및 특수학교에서 보치아를 실시하고 있으며 보치아를 하고 있는 인원은 약 1,000명 이상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기규정

보치아 경기는 테니스 경기와 같이 많은 관중이 관람할 수 있으나 관중들은 선수가 공을 던질 때에 조용히 하여야 한다. 개인 경기와 2인조 경기는 4엔드 단체전은 6엔드로 이루어지며 개인 경기 선수는 3번과 4번 던지기 구역에서 경기하고 단체 경기는 1 3 5번(홈 사이드) 2 4 6번(어웨이 사이드)까지 던지기 구역을 사용하여 경기한다. 선수들은 공을 경기장 안으로 던지거나 굴리거나 발로 차서 보낸다. 6개의 빨간색 공과 6개의 파란색 공을 가지고 각

선수가 매 회마다 상대방의 제일 가까운공보다 표적구에 가까이 던진 공에 대하여 1점씩 부가하며 6회를 한 다음 점수를 합산하여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승리한다.

경기단체

홈페이지 : http://k-boccia.kosad.kr

상단으로

TEL. 033-816-1000 FAX. 033-816-1019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강원체육회관 1층 우)24239
회장 : 최 문 순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관 리 자

Copyright © GWSAD 강원도장애인체육회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