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볼

본문 바로가기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


골볼

골볼

골볼

경기소개

골볼은 1946년 실명용사들의 재활을 위하여 고안되었다.
1976년 카나다의 토론토 파라림픽 대회에서 본 경기가 세계에 알려졌고 1978년오스트리아에서 최초의 챔피언이 있었다.
그 이후 골볼은 꾸준히 인기가 증가하여 오늘날 IBSA지역의 모든 국가들에서 이루어 지고 있다.

골볼은 3명의 선수가 직사각형의 마루코트에서 상대팀의 골대에 소리나는 볼을 이용하여 볼을 넣 는 경기이다. 선수는 촉각을 이용하여 골대와 경기장라인에 들어있는 실을 이용하여 경기장 및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청각을 이용하여 볼위 위치를 파악하여 공격과 수비를 주고받는 게임이다.

계속되는 빠른 공수전환으로 인한 강인한 체력이 필요한 경기이기 때문에 시각장애인들에게 가장 비중있는 엘리트 스포츠일 뿐아니라 재활의 목적, 생활스포츠로써도 매우 중요하다.

골볼은 경기특성상 경기장의 모든 표시는 손으로 만져서 알 수 있도록 돌출 되어 있어야 하고 볼 속에는 방울이 들어있어 청각적 신호를 발산해야 한다.

경기시작 전에 선수는 관절보호를 위해 보호대를 착용하고 시각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경기가 시작해서 끝날 때 까지 모든 선수들은 눈가리개를 사용해야 한다.

경기방법

골볼 경기는 3명의 선수들로 구성된 2팀에 의하여 진행되고 각 팀당 최대 전-후반 4명까지 선수교체가 가능하다. 단 전반전 경기에 반드시 1명의 선수가 교체되어야만 최대 4명까지 가능하며, 전반전 교체선수가 없을 경우에는 3명까지만 선수가 교체될 수 있다. 경기는 실내 마루에서 진행되며 센터라인에 의하여 크게 두 구역으로 분리된 직사각형의 경기장에서 행해진다. 전맹과 약시의 구분 없이 통합등급 경기로 모든 선수가 눈가리개를 착용한다. 

경기단체

홈페이지 : http://kbgf.koreanpc.kr/

상단으로

TEL. 033-816-1000 FAX. 033-816-1019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강원체육회관 1층 우)24239
회장 : 최 문 순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관 리 자

Copyright © GWSAD 강원도장애인체육회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